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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쉼 그리고 바다 / 서해 황금어장의 수산자원보호를 위해 무궁화가 나아갑니다.
공통분야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 고객을 위하여
① 현관(입구)에 각 실의 배치도를 게시하고, 각 실 출입문에 직원사진과 담당업무가 포함된 자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해당부서를 문의할 경우, 가던 길을 멈추고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② 평일 업무외 시간(점심시간 등)에는 민원실에 1인 이상의 직원을 항상 근무하도록 하여 사무소 방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③ 업무 실명제 확립과 최상의 친절을 베풀 수 있도록 전 직원은 명찰(공무원증) 패용 또는 책상에는 명패를 설치하겠습니다.
④ 담당업무 직원이 다른 업무를 수행중이라도 우선하여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⑤ 업무담당자의 업무처리 지연으로 인하여 고객께서 대기하시는 동안에는 각종 편의(신문, 커피 등)를 제공하겠습니다.
⑥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없는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행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대행처리가 어려울 때는 용건을 정리하여 30분 이내로 담당자와 전화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⑦ 장애인 및 노약자 등 몸이 불편하신 고객께서도 편안하게 방문하여 일을 볼 수 있도록 방문 전에 전화를 주시면 담당직원이 청사입구에서 안내를 해 드리겠으며, 서류작성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대신 작성해 드리는 등 정성껏 모시겠습니다.
⑧ 업무를 마치시고 귀가시 각 실 문밖까지 배웅하고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상담 고객을 위하여
① 전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고 상냥한 목소리로「행복한 하루 되세요. 00과(선) 000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만약 늦게 받는 경우에는 정중하게「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00과(선)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사과한 후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② 전화 대화는 명확하고 또렷한 목소리로 하겠으며, 문의내용에 직접 답변할 수 없는 경우에는「죄송합니다. 담장직원은 00과 000이며, 전화번호는 240-0000입니다. 지금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라고 답한 후 전화를 연결토록 하겠습니다.
③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님의 성함, 용건, 연락처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0분 이내에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④ 동일 문의사항으로 민원인이 2회 이상 전화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고객님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⑤ 바로 답변하기 어려운 사항은 내용을 확인한 후 익일까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⑥ 전화통화가 끝났을 때는「다른 문의사항은 없으십니까?(확인 후)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하고 전화가 끊어진 것을 확인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전자·FAX 고객을 위하여
①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담당자는 3시간 이내에 고객님께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 그리고 민원업무 처리과정을 설명 후 우리부 민원종류별 자체 처리기준(해양수산부 민원사무처리요령)을 준수하여 그 결과를 원하시는 방법으로 회신토록 하겠습니다.
② 민원처리 결과 통보시 구체적인 내용과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고객님이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사이버) 고객을 위하여
① 민원인이 궁금해 하시거나 요구하시는 사항 등의 처리를 위하여 우리단 홈페이지(http://westship.mifaff.go.kr) 「참여마당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운영하겠습니다.
※ 처리기한에 구애받지 않고 가능한 신속하게 답변 또는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2.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의거 행정정보 공개 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님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업무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는 고객님의 정보는 철저히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3. 고객불만 접수·처리
  •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스럽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서면, 전화,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만접수·처리 창구(공통사항)
    우리단 공무원의 공무원행동강령 위반, 불법어업 지도단속 또는 어업분쟁 조정과 관련한 이의가 있으신 경우 아래의 연락처로 신고(통보)하여 주시면 신속히 경위를 조사하여 상으한 조치를 취하고. 신고인에 대해서는 신고에 따른 불이익이 전혀 없도록 보장하겠습니다.
불만접수,처리 창구
창 구 명담당부서(접수창구)연락처(접속방법)
전화번호모사전송
부정부패 불친절 신고센터운영지원과240-7902240-7918
지도단속 불편·부당 신고센터어업지도과240-7903240-7978
어업분쟁 조정 신고센터어업지도과240-7979240-7978
인터넷(홈페이지)클린신고초기화면→국민마당→클린신고센터
단장과의 대화초기화면→국민마당→단장과의대화
4. 사무소 연락방법(연락처)
  • 사무실 (담당부서 전화번호)
사무소 연락방법
부 서 명계 명전화번호FAX번호계 명전화번호FAX번호
운영지원과서 무 계240-7914240-7918재 무 계240-7923240-7928
어업지도과지 도 계240-7979240-7978정 비 계240-7934240-7938
안전정보과정 보 계240-7954240-7958육상지도계240-7943240-7958
어항건설과공사 1계240-7963240-7968공사 2계240-7967240-7968
인천사무소공사 1계032) 472-7802032) 472-7804공사 2계032) 472-7803032) 472-7804
  • 지도선 (담당부서 전화번호)
지도선 (담당부서 전화번호)
지도선명전화번호지도선명전화번호
무궁화02호010-7100-8902무궁화14호010-4713-8914
무궁화04호010-7100-8904무궁화15호010-7100-8915
무궁화05호010-7100-8905무궁화23호010-7100-8923
무궁화08호010-7100-8908무궁화24호010-3268-0124
무궁화10호010-7100-8910무궁화29호010-4629-8929
무궁화11호010-3205-2011무궁화33호010-4713-8933
무궁화13호010-7100-8913
  • 사무소 주소 : 우)58754 전남 목포시 해안로 177번길 14(항동6-12)
  • 홈페이지 주소 : http://westship.mifaff.go.kr
  • 불법어업신고 및 어업분쟁조정 : 061)240-7979
  • 휴일 및 야간 : 061)240-7953
  • 대표전화 : (주간) 061)240-7911, (휴일 및 야간) 061)240-7950
운영지원과 이행표준
1. 운영지원과(서무계)
  • 민원업무의 부당처리 및 고객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민원인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부정·부패 불친절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부조리신고 사항에 대하여는 처리 결과는 반드시 통보토록 하겠습니다.
  •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민원처리에 대해 부당함을 느끼신 경우 우편, 전화, 인터넷, 방문 등으로 민원을 제기하실 수 있으며, 접수된 민원서류는 처리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최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부패방지 시책강화 및 위반자 척결을 위하여 공직기강 및 민원해소반(감찰반)을 구성·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행정을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청사를 이용함에 불편함이 없도록 아름답고 편리하게 관리하겠습니다.
    ① 청사 내부는 물론 외부청소를 깨끗이 하고 아름다운 화분을 곳곳에 배치하여 우리단을 방문하는 민원인들께 즐거움을 드리겠습니다.
    ② 청사내 화장실에 비누, 화장지 등을 항상 비치하고, 1일 1회 이상 점검하여 항상 아름답고 깨끗하게 관리하겠습니다.
2. 운영지원과(재무계)
  • 공사(용역)와 물품구매 계약 등에 있어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으며, 이와 관련된 의문이 있을시 언제든지 상담에 응하겠습니다.
  • 경쟁 입찰대상의 공사(용역)·물품계약에 대하여는 우리단 인터넷 홈페이지에 미리 게재하여 관련업체들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용역)업무 추진시 공사(준공)감독관을 선임하고 청렴교육 및 각서 징구를 통하여 수리업체와 원활한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공직자에 대한 맞춤형 복지제도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3. 운영지원과(시설계)
  • 공사(용역)와 물품구매 계약 등에 있어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으며, 이와 관련된 의문이 있을시 언제든지 상담에 응하겠습니다.
  • 경쟁 입찰대상의 공사(용역)·물품계약에 대하여는 우리단 인터넷 홈페이지에 미리 게재하여 관련업체들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용역)업무 추진시 공사(준공)감독관을 선임하고 청렴교육 및 각서 징구를 통하여 수리업체와 원활한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단에서 관리하고 있는 국·공유재산에 대하여 재산변동, 점유현황 등을 상시 점검하여 민원인이 국·공유재산에 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업지도과 이행표준
1. 어업지도과(지도계)
  • 국내․외 불법어선 등의 민원을 제기할 경우 즉시 조치하고 그 결과를 48시간 이내에 민원인에게 통보 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도․단속시 신분증(어업감독공무원증)을 제시함과 동시에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업무협조를 요청한 후 신속․공정하게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 해역에 조업하는 외국어선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고, 우리 배타적 경제수역에서 불법 조업하는 어선을 강력하게 단속하겠습니다.
  • 범칙어획물 중 활어는 현장에서 방류하여 수산자원 보호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피의자조사 내용은 그 자리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사건처리에 따른 절차와 단속물 처리에 대한 안내문 전달 및 사무실을 통하여 행정적 처리절차 진행사항을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SMS문자 서비스)
  • 어업인 고충처리위원회를 통한 고객님의 불만사항은 확인 시정하여 권익을 최대한 보호토록 하겠습니다.
  • 사건조사시 변호인의 참여, 가족 참관, 관계인의 동석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수사의 투명성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 불법어업 지도·단속을 시기별·해역별로 구분하여 활동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여 선량한 어업인의 피해가 없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2. 어업지도과(정비계)
  • 국가어업지도선의 원활한 지도․단속업무 수행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지도선 수리 및 관리・감독을 실시하겠습니다.
  • 선체 및 단속장비 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합리적 수리방안 강구 및 보급(선용품, 연료유 등)을 통한 국가예산 절감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국가어업지도선 건조·수리시 고효율·친환경 기자재를 우선 장착(도입)하여 장기적 국가예산 절감 및 환경보호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안전정보과 이행표준
1. 안전정보과(정보계)
  • 육상무선국을 활용하여 국가어업지도선 활동상황 및 유관기관 정보를 종합하여 원활한 지도·단속업무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국가어업지도선 통신, 항해장비 운용·관리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고객에게 해양기상, 해·어항 정보 제공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통신보안 업무에 관한 계획을 정기적으로 수립하여 통신보안자재 및 보안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안전정보과(육상지도계)
  • 지도․단속시 신분증(어업감독공무원증)을 제시함과 동시에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업무협조를 요청한 후 신속․공정하게 실시하겠습니다.
  • 육상단속팀을 통해 불법조업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 범칙어획물 중 활어는 현장에서 방류하여 수산자원 보호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피의자조사 내용은 그 자리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사건처리에 따른 절차와 단속물 처리에 대한 안내문 전달 및 사무실을 통하여 행정적 처리절차 진행사항을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SMS문자 서비스)
  • 어업인 고충처리위원회를 통한 고객님의 불만사항은 확인 시정하여 권익을 최대한 보호토록 하겠습니다.
  • 사건조사시 변호인의 참여, 가족 참관, 관계인의 동석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수사의 투명성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과어항건설 이행표준
1. 최고의 어항 건설
  • 어항공사의 현장종사자에 대한 실명제를 연중 실시하여 자기가 하는 일에 자긍심을 갖고 책임 있는 시공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공사의 품질 및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신자재 및 공법을 적용하고, 설계도서 및 시방서 등의 제반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 신기술·신공법을 적용하여 공사품질을 향상시키고 공기단축 및 예산을 절감할 경우에는 대가보상 또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어항건설로 인하여 자연환경과 생태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환경 친화적인 공법을 적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국민(어민)들이 마음 놓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친수기능이 겸비된 어항을 건설하도록 하겠습니다.
  • 기존 어항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점검과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손상된 시설물은 보수·보강 조치하여 내구수명을 향상시키겠습니다.
2. 고객의 의견 반영
  • 어항개발기본계획 및 실시설계과정에서 설명회 등을 1회 이상 개최하여 지역주민 및 이용자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 어항공사와 관련한 궁금하고 불편한 사항을 신고할 수 있도록 공사현장에 책임자, 담당부서, 연락처를 표시한 안내표지판을 1개 이상 설치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숙원, 요청사업 등 주민관심도가 높은 건설공사에 대하여는 모니터링 요원을 위촉, 주민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지도선 이행표준
  • 어업인들을 위하여 기상예보와 안전조업지도 홍보방송을 매일 3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지도선 출동중 24시간 비상주파수를 무휴 청취하여, 귀중한 재산과 생명보호에 힘쓰겠습니다.
  • 해난사고(인명구호, 조난선 등) 발생시 유관기관과 공조 등을 통하여 구난업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해상 조업중인 어선중 조업에 필요로 하는 물품(식수, 급유, 의약품 등) 및 장비수리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지도선내 후생복지시설을 개방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어선 보호 및 외국어선 불법조업 예방을 위하여 주요지점에 지도선을 상시 배치하여 지도단속 업무에 효율성 증대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지도·단속시 신분증(어업감독공무원증)을 제시함과 동시에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업무협조를 요청한 후 신속·공정하게 실시하겠습니다.
  • 지도·단속팀 불편한 사항이 있는 경우 연락(신고)할 수 있는 내용이 기록된 바다신문고 엽서를 전달하겠습니다.
  • 피의자조사시 안전한 장소로 어선과 함께 이동 후 지도선 현측에 접안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범칙어획물 중 활어는 현장에서 방류하여 수산자원 보호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사건 조사중 관련 공무원의 불편·부당한 조치를 받았을 경우 신고할 수 있는 안내문을 잘 보이는 곳에 게시하겠습니다.
  • 사건 조사시 개방된 장소에서 어업인의 권리를 먼저 고지한 후 실시하고, 고객님의 요청이 있는 경우 동행하신 분도 함께 참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국가어업지도선 주요장비 유지·관리를 철저히 이행하여 장비의 효율 및 수명을 증대하여 국가예산 절감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불법조업 신고·접수시 수산자원 보호를 위하여 신속하게 현장으로 출동하고, 그 결과를 정확하고 친절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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